학교는 아이들이 시험에 대비하는 곳도, 아이들을 경쟁을 시키는 곳도 아닙니다. 학교는 아이들을 창조적인 인재를 키우며,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관계 맺게 하는 곳입니다. 이러한 사람중심의 교육철학이 뿌리내려야 합니다.

 
     
 
 
정부교육예산(2007년 31조원)보다 더 많은 33조원이란 막대한 비용이 사교육 시장에서 지출되는 문제 해결
 
     
 
 
대학진학 경쟁이 초중등교육 전반을 지배하고 있으며 소수의 명문대ㆍ명문고를 정점으로 우리 아이들을 줄 세우고 있는 현실 개선
 
     
 
 
열악한 교육환경과 별도로 학부모의 공교육에 대한 불신의 원인 중 하나인 교원의 자질 향상
 
     
 
 
세계 500위권 대학 20개를 양성하고 20개 대학에서 향후 5년간 10만 명의 세계적 프론티어 양성
 
     
   
 
아이들이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고, 경쟁하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세계흐름에 맞는 교육환경을 조성
 
     
   
 
주민이 통제하는 ‘교육자치 실현’을 목표로 교육기관을 학교와 주민을 위해 봉사하는 서비스 기관으로 탈바꿈
 
     
   
 
대학의 평생학습 기능을 확대하고 근로자의 평생직업 능력개발을 위해 산업현장중심의 직업교육 강화
 
     
   
 
전 국민이 공교육만으로 2개국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, 교육인력의 양적ㆍ질적 확충을 하고 영어 및 외국어 무상교육을 확대
 
     
   
 
일 중심의 기업조직을 일과 학습이 모두 가능한 학습기업으로 전환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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